주메뉴

과거, 현재, 미래가 함께 호흡하는 문화공간평택시립도서관입니다.

교주 조선창극사
교주 조선창극사
  • 저자 : 정노식 지음
  • 출판사 : 태학사
  • 발행일 : 2020년
  • 청구기호 : 679.409-20-1=2
  • ISBN : 9791190727044
  • 소장처 :
  • 자료실명 : 한국근현대음악도서관
창극 판소리 국악

책소개

판소리 예술의 최초 이론서

1940년 초판 발행된 《조선창극사》의 교주본으로, 그동안 구전돼오기만 하던 판소리의 역사를 기록하고 판소리를 이론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문헌이다. 정조부터 고종까지의 여러 시문에서 초록한 판소리 관계 대목, 판소리에 관한 이론, 판소리 명창과 그들의 더늠 등이 소개된 이 책은, 시대를 넘어 판소리 입문자의 필독서로 자리한다.

저자는 당시의 여러 명창, 특히 이 책에서 창극이라는 말로 표현한 판소리의 유래와 이론, 광대의 효시라 일컬어지는 하한담(河漢潭), 최선달(崔先達) 이후 역대 명창들의 약전 및 그들의 더늠을 서술하였다.

책머리에는 이훈구(李勳求), 임규(林圭), 이광수(李光洙, 破聾生), 김명식(金明植), 김양수(金良洙) 등의 서문이 수록돼 있고, 이어서 서언(緖言)으로 신위(申緯)의 관극시(觀劇詩), 장구완(張久琬)의 광한루시(廣寒樓詩), 조재삼(趙在三)의 송남잡지(松南雜誌), 이유원(李裕元)의 가오악부(嘉梧樂府), 정범조(丁範祖)의 해재집(海在集), 윤원(尹瑗)의 광한루악부108첩서(廣寒樓樂府一百八疊序), 윤달선(尹達善)의 광한루악부108첩총론(廣寒樓樂府一百八疊總論), 이건창(李建昌)의 배령이수(裵伶二首) 등 정조에서 고종에 이르는 여러 사람의 시문 중 판소리에 관계 부분을 초록하여 실었다.

이어서 우조 계면조의 분석, 창극조의 조직과 장단, 대가닥, 창극의 고전 종류, 조선 창극조의 유래와 그 변천 발달, 창극조 광대의 효시 등 판소리에 관한 이론을 소개한다. 광대의 약전 및 그 예술에서는 생원 권삼득으로부터 송업봉까지 80명의 명창과 채선부터 김여란까지 8명의 여류 명창 등 모두 88명의 판소리 명창, 그들의 더늠을 소개하고, 고수 한성준과 신오위장소전(申五衛將小傳)이 부록으로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구전되어오기만 하던 판소리의 역사를 기록하고 소략하나마 판소리 이론을 정리한 최초의 문헌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