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북) 경제야 놀자 (용돈관리교육)
|
|
|
강의목적
|
다양한 놀이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른 경제습관을 기르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
강 사 명
|
김지수
|
전자우편
|
|
이동전화
|
|
강의일시
(기 간)
|
2021. 3. 19. ~ 5. 21. 매주(금) 10회
16:00~18:00
|
강의장소
|
Zoom 수업
|
강의대상
(인원)
|
초등학교 4~6학년 10명
|
비 고
|
재료비 45,000원
(개인준비물 없음)
|
차시
|
일자
|
내용
|
비고
|
1
|
3/19
|
경제활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나의 일상과 밀접함을 이해한다.
|
교재, 보드게임,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
2
|
3/26
|
소득의 의미를 이해하고 우리 집의 소득이 어떻게 모여졌는지 생각해 본다. 생산의 3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한다.
|
교재, 피자게임,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
3
|
4/2
|
욕구와 희소성에 대한 경제의 원리를 이해한다.
자원의 희소성을 알고 합리적 선택을 위한 조건을
생각하여 본다.
|
교재, 보드마카,
화이트보드
|
4
|
4/9
|
돈보다 소중한 것에 대해 생각해 보고 감사함을 느낀다. 그린경제(저탄소 녹색성장)의 필요성과 실천하여 보기
|
교재, 보드마카, 화이트보드, 광고만들기
|
5
|
4/16
|
다양한 화폐의 종류와 특징을 알고 화폐의 의미를 이해한다.
|
교재, 화폐만들기,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
6
|
4/23
|
돈을 대신하는 것과 돈보다 소중한 것 알아보기
|
교재, 신용보드게임,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
7
|
4/30
|
현명한 소비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경험하여 본다.
|
교재, 보드마카,
화이트보드
|
8
|
5/7
|
현명한 소비의 방법에 대해 알고 예산 세우기를 실천하여 본다.
|
교재, 보드마카,
화이트보드, 교구전단지
|
9
|
5/14
|
용돈의 정의와 의미에 대해 이해하고 용돈합의작성법을 활용하여 용돈을 받을 준비를 하여 본다.
|
교재,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포트스잇
|
10
|
5/21
|
용돈관리를 위한 용돈기입장과 필요성을 알고 작성법을
배워 실천해본다.
|
교재, 용돈기입장.
보드마카, 화이트보드
|
|